이번에는 레이노 증후군( Raynaud's phenomenon; RP)의 증상과 진단, 병력과 가족력, 그리고 원인에 대해 더 자세하게 논문을 쉽게 풀어드리겠습니다!
레이노 증후군의 증상
지난 글을 먼저 읽고 오셔야 이해가 될 거예요! 제가 누구인지, 그리고 레이노 증후군의 원인은 무엇인지 먼저 파악하고 오시기를 추천드립니다!
[⚖️ KAIST 박사의 의학공부] - 레이노증후군 원인, 종류, 치료 & 위험성 (KAIST 박사의 쉬운설명 1편)
레이노 증후군는 여러 증상이 동시에 혹은 연관되어 나타납니다. 이를 어려운 말로 ‘복합 증후군(symptom complex)'이라고 합니다.
레이노 증후군의 특징: 피부 색상이 변화
먼저, 주기적으로 피부 색상이 변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상적으로 먼저 혈관이 수축되면서 피부가 흰색으로 창백해집니다. 이로 인해 산소가 적어지고 특정 부위에 혈액이 고여 제대로 순환하지 않게 되면서 파란색으로 변합니다. 마지막으로 다시 혈관이 확장되어 혈류가 정상적으로 돌아오면서 피부가 붉게 변합니다.
어렵게 다시 설명드리면 (1) 혈관 수축(vasoconstriction)으로 피부가 순차적으로 창백해지고 (Sequential pallor), (2) 탈산소 혈액 (Deoxygenated blood) 저류 (Sequestration)로 인해 청색증 (Cyanosis)이 발현됩니다. 마지막으로, 마지막으로, 조직 재관류(Tissue reperfusion)로 인한 피부가 붉게 변합니다 (홍반; Erythema).
그리고 혈류가 감소하여 신경이 적절히 기능하지 못해 때때로 저림, 무감각, 통증 등의 신경학적 증상(신경 감각 증상, Neurosensory symptoms)이 함께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다만 3가지 색상이 모두 나타나지 않아도 레이노증후군일 수 있습니다. 통상적으로는 최소 2가지의 색 변화 확인을 권장하는 편이고요. 참고로, 대부분의 레이노 증후군은 통증, 따끔거림, 무감각, 불편감과 같은 증상과 함께 나타납니다. 레이노 증후군을 어떻게 진단하는지는 다음 기회에 다시 설명 자세히 드리겠습니다.
레이노 증후군의 진단 (병력, 가족력 등)
레이노 증후군은 의사가 환자의 손가락이나 발가락의 색 변화와 같은 주기적 증상들을 확인해가며 진단하게 됩니다. 그리고 레이노 증후군의 원인 (underlying etiology)을 찾아갑니다. 레이노 증후군을 일으키게 한 2차적 이유가 있는지도 함께 파악해야 합니다 (Secondary cause; 예시: 직업적이유, 상대적으로 큰 혈관, 자가면역 류마티스 질환 등). 하나하나 차근차근 살펴보시죠.
레이노 증후군과 연관된 병력, 가족력 등 파악하기
논문에서는 의사들에게 환자의 증상이 어떻게 진행해 왔는지 아래와 같은 병력을 파악하라고 권고합니다.
- 피부의 색상 변화 순서
- 증상을 유발한 특정 상황이나 의심되는 유발 요인
- 진동을 일으키는 도구를 사용했는지와 같은 직업적인 특징
- 병을 악화시킬 가능성이 있는 약물 치료 병력
- 가족력: 특히, 1차 레이노 증후군은 일반적으로 30 이전에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환자가 있다면, 가족력, 그중에서도 특히 젊은 여성에게 비슷한 징후가 있었는지 체크해 봐야 합니다.
- 엄지손가락 증상 체크: 주로 2차 레이노 증후군과 관련된 경우가 1차 레이노 증후군 경우보다 엄지손가락이 더 차갑다고 합니다 (논문: https://www.jrheum.org/content/37/4/783.short). 엄지손가락에 이상한 감각 혹은 온도 변화가 있는지 체크합니다.
- 자가면역질환 가능성: 앞서 설명 드린 전신 경화증(SSc)과 같은 자가면역 질환 징후가 있는지도 파악해야 하죠.
- 증상이 나타나는 곳의 범위와 증상의 좌우 대칭성 확인: 좌우 대칭성 확인은 몸의 말초, 즉 몸의 주변부의 맥박이 충분히 강해야 하고, 또 양쪽 손목이나 발목 등에서 느껴지는 맥박 강도와 리듬도 비슷한 상태여야 의학적으로 정상적인 상태로 간주한다고 합니다.
한번 하나하나 읽어보시면서, 병력을 스스로 점검해 보시면, 추후 의사 선생님과 상담할 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래 표를 보시면 레이노 증후군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요소들을 정리해 두었습니다. 내용은 어렵겠지만, 혹시 도움 되실 분이 계실까 함께 둡니다.
.
이번에는 레이노 증후군( Raynaud's phenomenon; RP)의 증상과 진단, 병력과 가족력, 그리고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다음에는 레이노 증후군을 어떻게 진찰하는지, 그리고 의학적으로 어떻게 테스트하고 검사하는지, 치료법 등을 공부해서 풀어보려 합니다. 오래 시간이 걸리는 작업이니, 후원 응원 부탁드립니다 :)
후원과 함께 이메일 혹은 휴대폰 번호 해당 글 댓글에 적어주시면, 제가 공부해서 자료를 만들든 블로그에 적든 제일 먼저 말씀드리고 공유드리겠습니다.
그리고 3만원 이상 후원해주신 분들께는 국내에서 혹은 해외에서 레이노 증후군 논문을 쓰신 의사 선생님이 누가 계신지도 파악한 정보를 공유드리고,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도 해드리겠습니다. 제대로된 치료가 최종 목적이니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3편이 나오면 하단에 공유드릴게요!
Buy me a coffee로 익명 후원이 가능합니다! 메시지도 남기실 수 있어요. 토스도 가능합니다 :)
레이노증후군은 전신경화증의 징후? KAIST 박사의 쉬운 설명 3편
[⚖️ KAIST 박사의 팩트체크] 커피 한잔도 건강에 안 좋나요? (커피 두통 유발, 임산부와 커피, 우유랑 커피)
[팩트체크] 밤에 다리와 종아리에 쥐가..! 근육 경련에 마그네슘이 도움이 될까?
KAIST박사와 입냄새 원인 제거 하기! (구강유산균, 구취제거제, 가글, 설태 제거 도움이 될까요?)
🎓 과학 논문 검색으로 투자유치! KAIST 박사가 사업계획서, IR PPT, IR자료, PR자료, 정부지원사업, 국가지원사업 근거 마련해 VC 설득해드립니다.
'⚖️ KAIST 박사의 팩트체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손가락 통증, 창백하게 손 색 변화? 레이노병 (레이노증후군) 증상일까? 4편 (0) | 2024.05.21 |
---|---|
레이노드 증후군 증상은 전신경화증의 징후? KAIST 박사의 쉬운 설명 3편 (0) | 2024.05.17 |
레이노증후군 원인, 종류, 치료 & 위험성 (KAIST 박사의 쉬운설명 1편) (0) | 2024.05.13 |
KAIST박사와 입냄새 원인 제거 하기! (구강유산균, 구취제거제, 가글, 설태 제거 도움이 될까요?) (0) | 2024.04.21 |
KAIST 박사의 팩트체크 커피 한잔도 건강에 안 좋나요? (커피 두통 유발, 임산부와 커피, 우유랑 커피) (0) | 2024.04.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