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KAIST 박사의 팩트체크

[팩트체크] 밤에 다리와 종아리에 쥐가..! 근육 경련에 마그네슘이 도움이 될까?

by Eager_Beaver_PhD 2024. 4. 12.
반응형

종아리와 다리 쥐나는 이유가 마그네슘에 있을까요? 임산부 · 노인은 특히 자다가 종아리 쥐가 많이 난다죠? 종아리 근육 경련 원인이 "마그네슘"이 부족에 있을 수도 있다는 정보를 어디서 주워 들었어요. KAIST박사가 논문 기반으로 "팩트체크" 한번 해보겠습니다! 

 

마그네슘이 종아리 쥐를 줄여줄까?

논문을 찾아보니, 종아리와 다리 쥐를 치료하기 위한 마그네슘의 효과에 대해서는 여러 연구가 있었습니다. 긍정적인 논문과 부정적인 논문으로 분류를 해보죠! 

 

 

종아리 다리에 쥐가 나는 이유와 마그네슘
종아리 쥐나는 이유, 마그네슘에 있을까요?

 

 

 

마그네슘이 근육경련을 줄여줍니다! 긍정적인 논문 모음

 

1. 마그네슘이 종아리와 다리 근육 경련에 도움을 주어요!

C. Roffe et al. "Randomised, cross-over, placebo controlled trial of magnesium citrate in the treatment of chronic persistent leg cramps.." Medical science monitor : international medical journal of experimental and clinical research, 8 5 (2002): CR326-30.

 

해당 연구에서는, 마그네슘이 밤에 발생하는 다리 종아리 쥐의 빈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더군요! 

이 시험은 무작위로 사람들을 나누고, 한 그룹은 진짜 약을, 다른 그룹은 효과가 없는 가짜 약(플라시보)을 받는 방식으로 이루어졌어요. 그 결과, 마그네슘을 복용한 사람들이 밤에 다리에 경련이 일어나는 횟수가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부작용으로 근데 설사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었다고 하네요!

 

2. 마그네슘 옥사이드 수화물이 종아리 쥐에 도움을 줘요!

O. Barna et al. "A randomized, double-blind, placebo-controlled, multicenter study assessing the efficacy of magnesium oxide monohydrate in the treatment of nocturnal leg cramps." Nutrition Journal, 20 (2021). https://doi.org/10.1186/s12937-021-00747-9.

 

요번 논문에서는 마그네슘 옥사이드 수화물(magnesium oxide monohydrate)이 밤에 발생하는 종아리 근육 경련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것을 발견했어요. 마그네슘 치료를 받은 사람들은 쥐의 발생 빈도가 줄어들었을 뿐만 아니라, 수면의 질과 쥐의 지속 시간도 개선되었다고 해요. 어렵다 어려워..

 

3. 임산부에겐 마그네슘이 쥐 치료에 도움이 돼요!

Chayanis Supakatisant et al. "Oral magnesium for relief in pregnancy-induced leg cramps: a randomised controlled trial.." Maternal & child nutrition, 11 2 (2015): 139-45 . https://doi.org/10.1111/j.1740-8709.2012.00440.x.

 

이 연구에선, 종아리 쥐를 겪는 임산부를 대상으로 연구를 했어요. 이번에도 한 그룹은 마그네슘 보충제를 먹게 하고, 다른 그룹은 위약을 먹었죠. 그 결과 다리 경련을 겪는 임산부들에게 마그네슘을 복용이 효과적이었어요! 쥐의 빈도와 강도를 개선할 수 있다는 결과를 발견했다네요..!

 

 

 

마그네슘이 효과적이지 못했어요! 부정적인 논문 모음

 

1. 임산부에게만 조금 효과적이었어요!

P. Sebo et al. "Effect of magnesium therapy on nocturnal leg cramps: a systematic review of randomized controlled trials with meta-analysis using simulations.." Family practice, 31 1 (2014): 7-19 . https://doi.org/10.1093/fampra/cmt065.

이 논문에선 마그네슘이 밤에 발생하는 종아리 쥐를 치료하는 데 효과적이지 않다고 반대로 이야기했어요. 신기한 건 임산부에게는 약간의 효과가 있을 수 있다네요..! 다음 논문으로.. 가볼까요?

 

2. 노인분들 근육 경련 예방엔 도움이 되지 않았어요.

Scott R. Garrison et al. "Magnesium for skeletal muscle cramps.." The Cochrane database of systematic reviews, 9 (2012): CD009402 . https://doi.org/10.1002/14651858.CD009402.pub2.

이 논문에서는 마그네슘 보충이 노인에서 근육 쥐를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어요. 하지만 임산부의 경우는 아직 증거가 부족하다며 연구가 더 필요하다고 언급했어요.

 

 

 

자다가 종아리 쥐, 마그네슘이 도움이 되기도 안되기도 해요!

 

Ricardo Daniel Frusso et al. "Magnesium for the treatment of nocturnal leg cramps: a crossover randomized trial.." The Journal of family practice, 48 11 (1999): 868-71 .

이 논문에서는 야행성 쥐, 즉 밤에 발생하는 다리 경련 치료에 도움이 되는지 확인을 했습니다. 한 달에 6번 정도 경련 있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테스트했죠. 안타깝게도 밤에 발생하는 쥐에는 치료 효과가 관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그런데 4개월 정도 오래 복용한 경우 환자들이 상태가 개선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이것이 마그네슘의 효과인지, 실험 참여로 더 스트레칭을 많이 하고 신경을 써서 개선된 건지는 잘 모르겠다고 하네요.

 

 

다리쥐나는이유, 종아리 근육경련 마그네슘 치료
다리쥐나는이유 마그네슘 부족에 있을까?

 

그래서 마그네슘이 다리 쥐나는 이유인가요? 쥐에 도움이 되나요?

 

일단 연구 결과들을 보면 마그네슘 복용이 종아리와 다리 쥐에 도움이 될 가능성은 있다.. 가 결론입니다. 다만 최종 3.5:2.5 로 끝났네요. 그리고 효과가 없다고 한 학술지 중 하나가 유명한 학술지라서 "효과가 있어요!"라고 단정 짓기는 어려운 것 같습니다.

 

그래도 확실한 것 하나는 사람마다 효과가 다를 수 있다는 점이에요. 따라서 한번 어려운 일 아니니 마그네슘 보충제를 섭취해 보세요! 그래서 효과가 있으면 좋은 거고, 아니면 다른 방법을 찾아봐요!

 

다른 상식도 궁금하시죠? 팩트체크! 확인해보세요.

 

 

[⚖️ KAIST 박사의 팩트체크] - 쥐 안나게 하는 과학적인 방법

 

쥐 안나게 하는 과학적인 방법

쥐 (근육경련) 안나게 하는 과학적인 방법! (feat 쥐 원인, 쥐 예방, 근육경련 예방, 발바닥 쥐, 종아리 쥐, 종아리 경련) 축구할 때 쥐가 많이 나서... ㅠㅠ 한국 유튜브나 블로그에 쥐를 예방 혹은

beautifulresearch.tistory.com

 

 

[생로병사] 커피 많이 마시면 건강에 안좋나요? 커피 한잔은요? (커피 두통 유발, 임산부와 커피, 우유랑 커피)

 

커피 많이 마시면 건강에 안좋나요? 커피 한잔은요? (커피 두통 유발, 임산부와 커피, 우유랑 커

커피 한잔, 건강에 좋은가요? 커피 많이 마시면 해롭고 건강에 안좋나요? 우유랑 마셔도 되나요? 임산부는 커피 금지인가요? 커피가 두통을 예방하나요 유발하나요? 간 건강에 좋은가요? 당뇨에

beautifulresearch.tistory.com

 

 

[생로병사] 허리 수술 해야할까? (feat. 척추분리증, 협착증, 측만증)

 

[생로병사] 허리 수술 해야할까? (feat. 척추분리증, 협착증, 측만증)

허리 통증, 즉 요통은 많은 사람들이 고통받고 있는 질환 중 하나이죠. 10명 중 8명은 전생애 동안 한 번 이상의 허리 통증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2010년부터 2015년까지 약 800억 건의 의료 이용 통

policyzip.tistory.com

 

 

리터니와 경력단절 여성들을 취업시킨 '더시안'의 김데보라 혜정 대표, 10년 뒤 뭐하고 있을까?

 

리터니와 경력단절 여성들을 취업시킨 '더시안'의 김데보라 혜정 대표, 10년 뒤 뭐하고 있을까?

리터니와 경력단절 여성들을 위한 취업 자리를 제공하던 재택근무 회사 "더시안"의 "김데보라 혜정"의 10년을 추적해보았다. 무얼 하고 계실까? 김데보라 혜정 대표님, 리터니와 경력단절 여성들

beautifulresearch.tistory.com

 

 

 
 
반응형

구독

난 꿈이 크거든,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거야! 후원하기 및 이메일 구독하기

안녕하세요, Eager Beaver PhD입니다! 저는 열심히 연구에 매진하고 있는 대학원생 입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저의 정성을 보아주시고 1분 투자로 커피 한잔 후원을 보내주시면 정말 큰 힘이 됩니다 :) 후원을 해주신 분들 댓글 남겨주시면, ChatGPT 유용한 프롬프트 파일을 전송드립니다. 모바일의 경우 카카오페이로도 가능합니다. 또한 이메일을 입력해 주시면 유용한 글과 정보들을 메일로 안내드리겠습니다. 많아야 1~2달에 한 번꼴로 뉴스레터가 전송될 예정이기에 부담 없이 신청하세요!

Buy Me A Coffee

 

모바일 카카오페이로 후원하기 [클릭]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댓글